사람은 태어나서 크고 작은 일들을 겪게 됩니다. 물론 일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불가피하게 겪게 되는 일들도 많이 있습니다. 경조사는 거의 공통이라고 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법적인 일에 휘말릴 수도 있는데요. 요즘 뉴스기사에서도 심심찮게 볼 수 있는 고소 역시 그 중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나를 모욕했거나 혹은 특정 사건으로 인해 본인이 피해를 입었을 경우 법적으로 이에 대한 처벌을 위해 고소를 하기도 하는데요.
정신적, 육체적, 금전적 등 다양한 사례로 인해 고소장을 제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고소를 하기 위해서는 고소장 작성요령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고소 방법
대부분 고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변호사를 통해 진행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그 과정에 대해서는 잘 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지만 적어도 본인의 일인만큼 관심을 가질 필요성도 있는데요.
고소장 작성요령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사건접수를 위해 꼭 거쳐야 하는 고소장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설명했다시피 만약 가벼운 사건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라면 고소장 작성요령과 고소 진행절차 등을 알고 있다면 단독으로 진행해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건이 크거나 심각한 사건일 경우라면 단계적으로 신중하게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변호사 등의 전문가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소란
고소란 어떤 범죄사실에 대해서 수사기관에 범인의 처벌을 요구하는 의사표시를 말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작성한 서류를 고소장이라고 하는데요. 고소장 작성요령으로는 고소를 하기 위해 자신의 피해 사실을 서술하고, 수사기관에 문서를 제출하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고소이유와 그에 대한 증거자료도 추가로 작성해야 됩니다.
작성요령
좀 더 자세히 고소장 작성요령을 알아보면 기본적으로 고소장에는 고소인과 피고소인의 인적사항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소취지와 범죄사실이 관련된 사건의 수사 및 재판 여부 등을 기재하여야 하는데요. 중요한 부분은 사실을 바탕으로 정확하게 기재하되 불필요한 부분을 중복해서 기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사건에 대한 자신의 진술을 뒷받침해 줄 증거 및 근거가 있다면 사전에 미리 준비하여 첨부를 해주는 것 또한 고소장 작성요령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럼 피고소인의 처벌을 명확히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소장 제출
고소장 작성요령에 따라 서류를 꾸몄다면 피고소인의 주소지 관할에 접수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피고소인의 주소지 관할 수사기관으로 업무가 이관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인데요.
약 2~4주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피고소인의 주소지 관할에 고소장을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만약 고소장 작성요령이 헷갈리거나 어렵다고 여겨지는 부분이 있다면 관련 서식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민원서식을 참조하면 고소장 표준서식 및 고소장 필수 기재사항 및 안내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소장 작성 예시도 파악할 수 있는데요. 보다 정확한 고소를 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예시가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고소장 작성요령에 따라 서류를 꾸미다가도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